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 폐배터리 산업의 미래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 폐배터리 산업의 미래

최근 국내를 비롯해서 해외 유럽,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전기차들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기업들 간의 경쟁도 심화가 되고 있는 실정인데 오늘은 앞으로의 전기차 시장에서 수혜 받을 기업들에 대해서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는 전기차 시장에서 배터리 가격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상당한데, 앞으로 이는 계속 경쟁력을 잃고 가격이 우후죽순 크게 떨어질 전망이라고 하는데 본격적으로 함께 그 이유에 대해서도 궁금하시다면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으로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 배터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해 숙지하고 계실 필요가 있으니 간단하게 내용을 덧붙여 드리겠습니다.

 

  • 알아두셔야 할 사항들.

  • 원통형 배터리 : 높은 에너지 밀도, 고출력, 표준화 사이즈로 생산 및 유통에 최적화됨.

  • 각형 배터리 : 얇은 부피, 가지각색의 사이즈, 견고함.

  • 파우치형 배터리 : 상당히 얇은 부피, 가장 높은 에너지 밀도, 수많은 사이즈, 형태의 제약이 없는 편.

 

  • 알아두셔야 할 사항들 2.

  • 양극 : 배터리 용량을 결정하는 요인.

  • 음극 : 리튬이온의 저장고 역할.

  • 분리막 : 양극 음극이 맞닿지 않게 단락을 방지하는 역할.

  • 전해액 : 리튬이온이 배터리 내에서 활발하게 이동하게 함.

  • 방전 : 전기 에너지가 방출되는 것, 즉 음극에서 양극으로 리튬이온, 전자가 이동하는 것.

  • 충천 : 전기 에너지가 충전되는 것, 방전과는 반대로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는 것.

 

 

 

 

전기차 배터리에는 수많은 양극재의 형태에 따라 많은 종류의 배터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자주 이용되는 삼원계 배터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삼원계 란? 양극재에 3가지 물질을 혼합하는 것.

  • NCM : 니켈, 코발트, 망간의 약칭으로, 니켈 함량을 점차 늘리는 형국입니다.

  • NCA :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의 약칭으로, NCM과는 다르게 알루미늄을 첨가하는 방식으로 출력 성능에 향상된 방식입니다.

  • NCMA : 아직까지는 해당 방식에 대한 배터리 양산 자동차는 없으며, 현재 연구개발이라고 합니다. 국내 기업의 경우에선 해당 배터리 기술에 대한 양산화 준비는 마무리 단계라고 하며 테슬라 역시도 모델 Y에서 해당 기술을 탑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LFP : 리튬인산철 배터리로 원재료 가격이 굉장히 싸고 안전성까지 훌륭하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름에서도 추측할 수 있듯이 철이 들어가 에너지 밀도의 보존이 떨어집니다.

 

 

 

본격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여러분들도 위의 이미지를 보시다시피 배터리 3사에 관련해서 다들 잘 아시고 계실 겁니다. 특히 우리나라 기업들이 대다수 존재하고 있는데 위의 기업들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모두 암기하고 계셔도 좋을 겁니다. 

 

 

먼저 LG에너지솔루션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사는 NCMA 관련한 사업을 위주로 진행을 할 예정이라고 하며 생산능력이 상당해 올해에는 해당 섹터에 있어서 1위를 찍지 않을까라는 전망입니다. 미래 먹거리 산업 가운데 하나인 리튬황 배터리에 유독 집착하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이었습니다.

 

  • LG에너지솔루션은 NCMA 관련 사업에 주력합니다.

  • 해당 사업 분야에서 1위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 리튬황 배터리에 집착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삼성SDI입니다. 동사는 소형전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의 다양한 전자재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 삼성SDI는 각형 NCA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더 큰 직경을 가진 배터리를 곧 출시한다고 하며 올해부터 양산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미래 먹거리로 전고체 배터리에 집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해당 사업부 비중은 약 76%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SK이노베이션입니다. 동사는 석유 화학 사업, 배터리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해당 기업의 사업 부분에서 석유 부문이 크게 차지하고 있으며 추후 분사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NCM구반반을 양산 예정인 포드 전기 픽업트럭에 공급할 예정.

  • 리튬메탈 배터리에 집착하고 있습니다.

  • 상당 비율을 배터리 섹터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회사는 뭐가 있을까?

 

 

 

사실 지금까지 알아본 위의 업체들은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알고 계시는 종목이며 관심 가지고 있는 회사들이기에 주가가 상당한 모습인데 이에 반해 폐배터리 산업 쪽은 아직까지도 관심이 미비한 상태이기에 주관적으로 투자의 재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성장과 함께 폐배터리 산업도 동시에 커지기 마련이며 본격적으로 폐배터리 산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폐배터리 산업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1. 전기차로 배터리 수명을 다하고, 재활용하는 산업

  • 2. 배터리로 수명이 다되어 소재로 이용될 산업

 

위의 기업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먼저 에코프로입니다. 동사 역시 소재로 재활용하는 업체로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실 겁니다. 폐배터리에서 소재를 추출해 재활용하는 기업입니다. 아직까지는 비상장회사로, 올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OCI : 현대차와 협업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추후 성장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 파워로직스 : 현대차, 한국 수력원자력과 손을 잡았습니다.

  • 성일하이텍 : 미국 MCC와 협력사 설립, SK네트웍스와 계약.

 

폐배터리 재활용 회사는 뭐가 있을까?

 

사실 폐배터리와 관련한 산업은 전기차가 보급될 때 함께 성장할 전망으로 보입니다. 현재의 단계에 있어서는 굉장히 미약한 도입부에 불과하기 때문에 폐배터리 사업은 전기차 시장과 함께 이른 감이 있어 보입니다. 주가도 최근에서 미약하게나마 변동이 있는 모습인데 사실 배터리 관련주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모습입니다. 

 

장기적으로 가져갈 종목을 구하시는 분들이라면 폐배터리 관련한 사업분야에 있어서 투자를 진행하셔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는 사견입니다. 

 

 

  • 투자에 유의하실 사항들.

  • 주가를 예상하는 사람은 없으며 해당 포스팅은 종목 추천이 아닌 개인의 종목 분류에 불과하다는 점을 투자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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